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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욤

옴닉맨입니다.

 

오늘은 PC 수리일지 사건번호 004에서 다루었던 CloudNet 악성프로그램 제거에 관해서 미숙한 점(재부팅 후에 완전히 삭제되지 않고 계속 생성되는 현상)을 보완하려고 

사건번호 004(2)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.

 

사건번호 004(2) : CloudNet

제어판에서 확인되는 CloudNet 악성 프로그램

감염 여부 확인은 제어판에서나

작업관리자 속 프로세스 상에서 CloudNet win 32 * 이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감염 경로는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플러그인과 함께 무료 프로그램, 툴바 및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 때 설치됩니다.

 

추적 후 확인 결과

1.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에 

HKEY_CURRENT_USER\Software\Microsoft\Windows\CurrentVersion\Run에 CloudNet으로 존재

 

2. C:\Users\(사용자)\AppData\Roaming 상에서 EpicNet Inc라는 폴더 안에 존재

 

3. C:\Users\(사용자)\AppData\Local\Temp\csrss 상에서 'Cloudnet.exe'라는 형태로 존재

-> 코드 Gen:Variant.Razy.553929

 

4. 부가적으로 C:\Users\(사용자)\AppData\Local\Temp\csrss 상에 'profile-6.exe'라는

악성 프로그램도 같이 따라온다.

-> 코드 Trojan.Agent.Tiggre

 

추가적으로 사건번호 004 CloudNet과 다른 해결 방안은 아래 순서에 따른다.

1. 제어판에서 의심되는 프로그램을 삭제한다.

 

2. 기존에 있던 Internet Explorer(및 Edge)를 포함해서 Chrome은 남겨두고 나머지 인터넷 프로그램을 제거한다.

 

이 과정은 사실 다른 인터넷 프로그램도 초기화를 해줘도 되지만 최소화를 유지하려는 전략이다

(ex) Firefox, Whale

 

3. 크롬을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하는 분들은 Chrome 맞춤 설정 및 제어에 들어간다.

 

4. 왼쪽 상단에 삼단 바를 누르고 -> 재설정 및 정리하기 -> 설정을 기본값으로 복원

 

5. '도구 더보기' -> '확장 프로그램'에 들어가서 목록 전체를 삭제

 

6. Malzero 프로그램을 다운 받는다.

 

7. 컴퓨터 바탕화면에 몇 개의 창을 띄운다.

(1) 작업관리자

(2) C:\Users\(사용자)\AppData\Local\Temp\csrss

(3) C:\Users\(사용자)\AppData\Roaming

 

8.  먼저 작업관리자에 프로세스 상에서 CloudNet 프로그램의 프로세스를 종료 -> C:\Users\(사용자)\AppData\Local\Temp\csrss 상에서 CloudNet.exe 및 Profile-6.exe 프로그램 삭제 ->  C:\Users\(사용자)\AppData\Roaming

상에 EpicNet Inc 폴더를 삭제

 

9. 압축 해제된 Malzero 폴더에서 start(start.bat) 응용 프로그램을 우클릭 후 '관리자 권한으로 실행'을 진행한다.

 

이 놈 생각보다 정말 질긴 놈이었는데

이번에는 완전히 삭제가 된 듯 하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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