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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욤
옴닉맨입니다.
오늘은 PC 수리일지 사건번호 004에서 다루었던 CloudNet 악성프로그램 제거에 관해서 미숙한 점(재부팅 후에 완전히 삭제되지 않고 계속 생성되는 현상)을 보완하려고
사건번호 004(2)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.
사건번호 004(2) : CloudNet
감염 여부 확인은 제어판에서나
작업관리자 속 프로세스 상에서 CloudNet win 32 * 이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감염 경로는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플러그인과 함께 무료 프로그램, 툴바 및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 때 설치됩니다.
추적 후 확인 결과
1.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에
HKEY_CURRENT_USER\Software\Microsoft\Windows\CurrentVersion\Run에 CloudNet으로 존재
2. C:\Users\(사용자)\AppData\Roaming 상에서 EpicNet Inc라는 폴더 안에 존재
3. C:\Users\(사용자)\AppData\Local\Temp\csrss 상에서 'Cloudnet.exe'라는 형태로 존재
-> 코드 Gen:Variant.Razy.553929
4. 부가적으로 C:\Users\(사용자)\AppData\Local\Temp\csrss 상에 'profile-6.exe'라는
악성 프로그램도 같이 따라온다.
-> 코드 Trojan.Agent.Tiggre
추가적으로 사건번호 004 CloudNet과 다른 해결 방안은 아래 순서에 따른다.
1. 제어판에서 의심되는 프로그램을 삭제한다.
2. 기존에 있던 Internet Explorer(및 Edge)를 포함해서 Chrome은 남겨두고 나머지 인터넷 프로그램을 제거한다.
이 과정은 사실 다른 인터넷 프로그램도 초기화를 해줘도 되지만 최소화를 유지하려는 전략이다
(ex) Firefox, Whale
3. 크롬을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하는 분들은 Chrome 맞춤 설정 및 제어에 들어간다.
4. 왼쪽 상단에 삼단 바를 누르고 -> 재설정 및 정리하기 -> 설정을 기본값으로 복원
5. '도구 더보기' -> '확장 프로그램'에 들어가서 목록 전체를 삭제
6. Malzero 프로그램을 다운 받는다.
7. 컴퓨터 바탕화면에 몇 개의 창을 띄운다.
(1) 작업관리자
(2) C:\Users\(사용자)\AppData\Local\Temp\csrss
(3) C:\Users\(사용자)\AppData\Roaming
8. 먼저 작업관리자에 프로세스 상에서 CloudNet 프로그램의 프로세스를 종료 -> C:\Users\(사용자)\AppData\Local\Temp\csrss 상에서 CloudNet.exe 및 Profile-6.exe 프로그램 삭제 -> C:\Users\(사용자)\AppData\Roaming
상에 EpicNet Inc 폴더를 삭제
9. 압축 해제된 Malzero 폴더에서 start(start.bat) 응용 프로그램을 우클릭 후 '관리자 권한으로 실행'을 진행한다.
이 놈 생각보다 정말 질긴 놈이었는데
이번에는 완전히 삭제가 된 듯 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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