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안녕하세요.

옴닉맨입니다.

요즘 너무 정신이 없어서 오랜만에 글을 포스팅 해보네요.

 

요 몇일 CloudNet 떄문에 여기저기서 뭐 해달라 저거 해달라 소리 많이 들어서 고생 좀 했는데요

이번에는 또 다른 악성코드가 저를 찾아왔습니다.

 

근데 이 놈은 좀 간편합니다.

별로 잘 모르겠어요

 

일단 들어가 봅시다.

 

이 악성코드로 말하자면 정말 우.연.히 발견한 악성코드입니다.

회사에서 심심해서 %appdata%를 열어보는 도중에 ?!

 

이상한 폴더를 만나게 되었던 것이죠.

그 폴더의 이름은 2ngkhbfo5wi...

도대체 어떠한 의미인지 알 수도 없는 괴상한 이름의 폴더를 발견한 옴닉맨.

그냥 넘어갈 수 없죠(회사에서 시간 때울 것만 찾던 옴닉맨에게 딱걸림 ㅋㅋ)

 

응 너 걸렸어

읭? 왠 아조씨가 있네?

ㅋㅋㅋ 딱 봐도 수상한 생김새 

 

폴더도 그렇고 파일 이름도 wvjawxirrdw로 뭔 말을 뜻하는지 전혀 감을 잡을 수 없는 상황

 

알약으로 검사를 해보니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

 

이미 옴닉맨의 레이더를 피할 수는 없는 상황

 

결국 virustotal사이트의 도움을 받아 확인을 해보니

 

너 아주 빨...

역시 너 아주 그런 놈이구나 (아주 바람직해 ) 

딱 육감이 맞았습니다.

 

그러나 이 파일의 이름이 너무 괴상해서 좀 더 알아보고자 속성을 열어보니

Hela setup이라는 놈이었군요.

ㅋㅋㅋㅋ 딱 걸렸어 아조씨

 

근데 뭐 추정을 하건데 설치 날짜가 1월 17일 이었다는데 

그 날짜에 설치된 건 Chrome 이 전부였습니다.( 여러분의 상상에 맡깁니다. )

 

Hela setup이라는 바이러스가 그래도 사람들 눈에 간간히 띄는 모양이더라구요.

보통 다른 악성 파일이나 trojan 파일과 함께 따라온다고 합니다.

보통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는 것은 브라우저 시작 페이지를 바꾸거나, 광고창을 마음대로 생성하는

( 전형적인 애드웨어이네요 )

 

삭제 방법은 간단했습니다.

작동 원리를 알아내지는 못했지만

(실제 제가 발견했을 때는 아직 실행되지 않던 상황이었던 것)

 

원래 에드웨어를 삭제하는 방법대로

일단 자주 사용하는 브라우저를 초기화 합니다.

여기 들어가서 '도구 더 보기'에 확장 프로그램 들어갑니다.

저 같은 경우는 Chrome을 사용하기 때문에 Chrome 확장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주어지는 3개를 제외하고 모두

삭제를 하고 

다시 여기 들어가서 설정에 들어가서 고급 탭에서 재설정 및 정리하기에서 

설정을 기본 값으로 복원을 진행합니다.

 

그리고 해당 악성코드가 있는 폴더를 삭제하는 것이지요.

 

마지막으로 찜찜한 부분이 있으면 Malzero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마무리 청소까지 싹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.

다음 번에도 PC 수리나 악성코드에 관한 글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~

댓글
공지사항